본 문서는 번역된 것이며, 영어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혁신의 최전선이 대중에게 공개된 시대에서, 그 혁신을 이용하기 위한 플랫폼은 모든 사람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것이 우분투와 캐노니컬의 비전이며, 이 비전은 우분투 산하에서 다양한 오픈 소스 커뮤니티가 협력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합니다.
우리는 모든 컴퓨터 사용자가 다음과 같아야 한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목표 실현을 선도하는 플랫폼이 되고자 합니다. 사용자가 필요로 할 수 있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위와 같은 자유를 부여하는 라이센스 하에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자원에 상관없이 누구나, 어디서나, 자신의 야망을 쫓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더 나은 세상을 만듭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던 것을 만들기 위해, 세계에서 실리콘 밸리로부터 가장 먼 곳에 있는 연구자들이 샌프란시스코의 스타트업과 똑같은 조건으로 우분투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분투가 차고의 공상자에서 은하계 별에 이르기까지 스타트업들을 성장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우리에게 중요하며, 캐노니컬은 우분투 사용자들에게 엔터프라이즈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는 '자유 소프트웨어(free software)'이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자유 소프트웨어는 누구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원하는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합니다. 이 자유는 엄청난 이점을 갖는데, 우분투 커뮤니티가 성장하고 집단적인 경험과 전문 지식을 공유하여 우분투의 모든 것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경제적 여유가 없는 사람들이 필수 소프트웨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는 전세계 개인과 조직이 절실히 실감하는 장점입니다.
Free Software Foundation의 'What is Free Software,'를 인용하면 자유 소프트웨어의 핵심에 있는 자유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오픈 소스는 활동 중인 집단의 힘입니다. 최신 소프트웨어를 공동으로 구축, 공유, 개선하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고급 기술을 갖춘 전문가로 구성된 글로벌 커뮤니티의 힘입니다.
오픈 소스라는 용어는 1998년 '자유(free)'라는 단어의 모호함을 제거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이후에도 점점 더 성공적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은 '자유'와 '오픈 소스'를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진 경쟁 운동으로 간주하지만, 우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분투에는 자랑스럽게도 둘 다 공감하는 회원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998년에 만들어진 오픈 소스라는 용어는 1950년대 컴퓨팅의 여명기 이후 강력해진 협력 세력인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 초기 커뮤니티는 최초의 운영 체제, 소프트웨어 및 1969년에 인터넷 자체의 많은 개발을 담당했습니다.
오픈 소스 커뮤니티는 번창하고 있으며 오늘날 업계에서 최고의 두뇌를 자랑합니다. 자유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는 어디서나 누구나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목적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오픈 소스가 없다면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많은 시스템과 응용 프로그램은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컴퓨팅 업계의 선도 기업들은 모두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서 비롯되거나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서 상당한 창의적 혜택을 받고 있으며, 새로운 제품을 개발할 때 오픈 소스 커뮤니티의 재능과 전문 지식에 계속 의존하고 있습니다.
우분투는 이런 오픈 소스 정신을 바탕으로 언제든지 원할 때 자유롭게 다운로드, 사용, 공유 및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오픈 소스 정신을 바탕으로 Ubuntu는 자유롭게 다운로드, 사용, 공유 및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분투의 이름과 로고는 보호 된 상표이며 당사의 지적 재산권 정책 (https://ubuntu.com/legal/intellectual-property-policy)의 대상이됩니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10가지 핵심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